학과소개(Course introduction) Home > 학과소개 > 전공교과 소개
 
전공교과 소개
환경보건학 특수문제(Topics in Environmental Health)

본 강의의 목표는 석사과정을 시작하는 학생들이 환경보건학 영역 내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환경보건 전반에 걸쳐 역사적인 중요성을 가지거나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에 대하여 그 현황과 문제점을 정리하고 실용적인 해결방안과 앞으로의 전망을 제시하는 데 있다. 강의에서 다루어질 내용은 인간의 생존자체를 위협할 수 있는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그리고 이에 대한 해결 또는 대처방안으로부터, 인간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해를 끼치거나 끼칠 위험이 있는 요소를 어떻게 관리하여야 하는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범위를 포괄한다. 학과의 모든 교수님들이 참여하는 공동교과목의 형태로 운영하면서 환경보건 각 분야의 전문가의 참여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환경보건과학(Basic Science in Environmental Health)

환경보건학은 수질, 대기, 토양 등 매체를 대상으로 하는 환경 영역과 생명체인 수용체를 대상으로 하는 보건영역을 연구하는 학문분야로서 기초과학을 중심으로 응용과학적 기법을 적용하는 종합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환경오염 물질의 특성과 작용 및 수용체에 미치는 영향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기초 과학적 지식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본 과목에서는 환경오염 물질과 현상, 오염 전달과정의 다양한 반응 메커니즘에 관련된 화학, 미생물학, 독성학 등의 기초 과학을 사례를 통하여 학습하고자 한다

 
환경 오염물질 이동 메카니즘 (Fate and Transport of Environmental Contaminants)
각종 인간활동에 의해 발생하여 자연계에 배출된 환경오염물질은 물, 대기, 토양 및 지하수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동하면서 자연환경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따라서 오염물질의 배출특성, 각 매체에서의 이동현상 및 반응특성 등 이동 메커니즘을 파악하는 것은 매체에서의 환경오염정도를 예측하거나 적절한 환경오염 예방법을 결정하는데 매우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물, 대기, 토양, 지하수 등 각 매체에서의 오염물질의 이동에 관련한 수리학적 모델, 반응특성 및 오염현상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적절한 환경오염물질 관리체계 구축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게 될 것이다.
 
보건학특론(Advanced Public Health)
요즈음 급변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국민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하여 보건과 관련된 문제점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문제해결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목표달성을 위하여 가용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지식과 기술을 다루는 보건학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이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건강과 질병의 개념화, 건강과 질병행태, 건강증진, 보건의료이용, 보건의료체계, 보건정책 및 관리기법, 국제보건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한편 보건의료분야의 문제점 진단 및 합리적인 해결방법을 모색한다.
 
환경노출평가와 생물학적 지표(Environmental Exposure Assessment and Biomarkers)
노출평가란 개개인의 환경에 대한 노출강도(농도), 빈도 및 기간 등을 측정하여 평가하는 과정이며, 생물학적 지표는 조직, 세포, 체액 등 체내의 생물학적 매체로부터 측정이 가능한 생화학적, 분자생물학적 표지자로서 직접 인체에 미치는 용량을 평가하는 데 유용하다. 본 강의에서는 노출평가와 생물학적 지표의 정의, 종류, 방법과 환경노출모니터링과 생체시료 은행과 같은 실제적인 응용에 이르는 내용을 학습하기로 한다. 또한 유전체 지표와 관련하여 환경-유전자 상호작용 및 유전 정보의 보건학적 이용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폐기물자원화와 바이오에너지(Waste Recycling and Bioenergy)
현대사회는 인구증가와 도시화, 산업화로 인하여 천연자원 및 에너지의 급격한 소비증가가 이루어지고 있고, 이로 인해 자연의 자정능력을 초과하는 엄청난 양의 폐기물을 배출하고 있다. 그 결과 폐기물에 대한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고 있으며, 폐기물 자원화 및 바이오에너지 생산기술 역시 이와 같은 시대적 조류에 편승하여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오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바이오에너지 생산기술의 기본 개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첨단 바이오에너지 생산공정의 이해 및 적용, 효율향상을 도모해 본다.
 
고도 수처리 공정(Advanced Water and Wastewater Treatment)
최근 들어 수질환경기준, 먹는물 수질기준 및 배출 허용기준 등 수 환경기준에 포함되는 항목수가 증가하고 있고 그 기준도 점점 강화되고 있다. 한편 물 부족에 대한 대안으로 하폐수 처리수를 재이용하기위한 다양한 물 순환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과거 수처리를 위해 적용하던 전통적인 수처리 공정 외에 고도 수처리 공정의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상수, 하수 및 폐수의 고도처리 및 재이용을 위한 물리, 화학 및 생물학적 처리공정의 이론, 각종처리장의 처리시스템 및 각 처리시설의 설계기법 등을 연구하게 된다.
 
환경보건 자료 분석론(Data Processing in Environmental Health Research)
본 강의는 학부과정에서 배운 환경보건 전공교과목의 이론과 통계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고 논문의 형태로 작성하는 실습위주의 강의로서, 실제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에서부터, 수집된 자료를 가공하고 분석하는 과정, 표와 그림으로 요약하는 과정, 적절한 해석을 내리는 일련의 과정을 배움으로써 학생들이 새로운 데이터를 생산하고 발표하는 데 자신감을 갖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수강하는 학생들은 강의를 참고하여, 자신이 관심 있는 자료를 선정하고 분석, 정리, 해석하여 논문을 작성하여야 하며, 학기 초반에 제출한 연구계획서와 최종적으로 제출한 논문을 평가한다. 강의는 기초통계학, 엑셀, R, 환경보건분야 논문 사례 등으로 구성된다.
 
대기환경특론(Topics in Atmospheric Environment)

인간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동식물의 생리적 장애나 대사 장애를 유발하여 수확량 및 성장률의 감소, 괴사 등 경제적 손실을 일으키며 건축물과 같은 생활환경 물질을 부식시키거나 수명을 단축시켜 경제적인 손상을 야기하는 대기오염 현상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발생된다. 본 과목에서는 대기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오염 현상의 원인과 그에 따른 영향 및 대처 방안과 최근 들어 새로이 부각되는 대기 환경 문제에 대한 과학적 접근 방법에 대하여 학습할 것이다.

 
직업 보건 환경 이슈(Occupational health environmental issue)
직업을 가진 모든 사람은 건강에 장해를 주는 환경이나 유해인자에 노출된다. 이러한 노출로 인해서 발생되는 건강상의 장해는 진폐증, 암, 생식독성 등 매우 많다. 주요 산업과 직업에서 발생되는 유해환경과 인자 그리고 건강상의 장해를 주요 이슈별로 학습한다. 주요 내용은 산업혁명 이후에 노동과정에서 겪었던 국내외 주요 안전 및 직업병 역사의 원인/주요 영향/문제점 및 주요 인공 화학물질과 산업과 공정에서 발생되는 각종 건강상의 영향 사례와 문제점을 사례별로 학습한다.
 
환경영향 및 건강위해성 평가 (Environmental and Health Risk Assessment)
본 강의는 환경영향평가, 건강영향평가, 위해성평가 및 관리, 위해성 소통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환경영향평가는 각종 개발사업의 사업계획을 수립, 시행함에 따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미리 조사, 예측, 평가하는 제도로서 최근에는 환경영향평가 내에 건강영향평가가 추가로 도입되었다. 위해성 평가란 어떠한 요인이 인간의 건강에 얼마만한 영향을 주는지 과학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서 현대 환경보건 정책의 근거를 마련하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이러한 평가 결과를 지역사회 주민과 상호관계를 유지하면서 소통하는 과정도 매우 중요하다.
 
유해 화학물질 관리(Hazardous chemical management)
국내외 산업장은 물론 일반 환경에서 사용하는 화학물질의 수는 십 만종이 넘는다. 국내외에서 화학물질의 제조/사용/수입/수출하여 사용하는 과정에서 화학물질 노출 및 유출로 인한 환경 및 건강영향에 대한 위험은 항상 존재한다. 화학물질의 독성을 알지 못하고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사람은 물론이고 생태계의 건강을 치명적으로 손상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유해 화학물질의 특성, 국내외 유해 화학물질 관리체계 및 문제점, 유해화학물질에 의한 건강영향 및 환경으로 배출된 유해물질의 영향 및 복원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